##_revenue_list_upper_## 환장인 :: 달러원 환율 방향성 지표. 통화옵션 Risk Reversal(R/R) 리스크리버설, Skew 스큐
728x90
반응형

달러원 환율 방향성 지표. Risk Reversal(R/R) 리스크리버설, Skew 스큐

 

 

안녕하세요. 환장인입니다.

통화옵션 전략은 리스크리버설(Risk Reversal), 스트래들(Straddle), 스트랭글(Strangle), 버터플라이(Butterfly), Ratio Spread 등 교과서에 나오는 전략들 외 변형된 쓰리웨이(3-Way), 쓰리웨이 스트래들 대 콜(3-Way Straddle versus Call. 3C), 아이언 버터플라이(Iron Butterfly)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모두 콜옵션과 풋옵션의 합성으로 만들어지는 전략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달러원 환율의 방향성 지표로 활용되는 Risk Reversal(이하 RR)을 알아보고, 추후 시간이 되면 다른 옵션전략도 포스팅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0. 옵션 기본

1. 통화옵션 스큐 Skewness

2. 통화옵션 리스크리버설 Risk Reversal

3. RR25 & USDKRW chart (2020.01~10)

4. 생각정리

 

 


 

 

0. 옵션 기본

(이해를 돕기 위해 '옵션 기본' 포스팅 따로 작성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Call Option Buy(지정된 가격에 사거나 안사겠습니다. 살권리)

  <-> Call Option Sell(지정된 가격에 팔겠습니다. 팔의무)

 

  Put Option Buy(지정된 가격에 팔거나 안팔겠습니다. 팔권리)

  <-> Put Option Sell(지정된 가격에 사겠습니다. 살의무)

 

 * 옵션 가격 = 프리미엄(Premium)


 

 

1. 통화옵션 스큐 Skewness

 

모든 옵션시장은 왜곡(Skewness)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에서는 투자자들이 주가의 급등보다는 급락을 두려워하여 상승에 대한 보호보다는 하방보호에 더 많은 대가를 지불하고자 합니다. 즉, 상승 방어를 위한 보험료(외가격 콜옵션 프리미엄)보다 하락 방어를 위한 보험료(외가격 풋옵션 프리미엄)이 가격이 더 높습니다.

 

통화 옵션시장에서는 대부분의 통화가 미국 달러대비 급등(평가절상)하는 것보다 급락(평가절하)를 더 두려워합니다.

외환시장에서는 투자자들이 달러원 환율 급락(달러약세&원화강세)보다 환율 급등(달러강세&원화약세)에 더 두려워합니다. 이는 곧 '외가격 콜옵션 프리미엄(살권리)'이 '외가격 풋옵션 프리미엄(팔권리)'보다 가격이 더 비싸다는 것입니다.

 

이 왜곡현상은 시간이 지나며 왜곡도(Degree of skewness)가 변하는데 금리차 및 정치적 리스크라는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럼, 외환시장에서 기본적으로 콜옵션 가격이 조금 더 비싼 정상적인 상황에서 '지정학적 리스크' 발생으로 콜옵션 가격이 더욱 비싸진다면?? 또는 반대로 풋옵션 가격이 더 비싸진다면??

 

통화옵션시장에 리스크리버설이라고 하는 옵션스큐는 해당 통화의 달러대비 강세 혹은 약세를 알려주는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Risk Reversal

 

RR25 = call25 - put25

 

동일만기의 25% 델타 콜옵션 가격에서 25% 델타 풋옵션 가격을 뺀 값입니다. OTM옵션의 델타 25%를 옵션이 행사될 확률이라고 이해하시면 25% 행사될 확률이 있는 콜옵션가격에서 풋옵션 가격을 뺀 값이 리스크리버설 25가 됩니다.

 

 

RR25

 

양수(콜옵션 가격 > 풋옵션 가격)이면 환율상승기대.

음수(콜옵션 가격 < 풋옵션 가격)이면 환율하락기대.

 

 


 

 

3. RR25 & USDKRW chart

 

 

2020년 1월 이후 10월 30일까지의 RR25와 달러원 환율 차트.

연초 +0.5% 리스크리버설 값 (1150~60원 달러원 환율 수준. 정상적인 수준으로 판단)에서 일정부분 스큐가 있었으나 3월 중순 달러원 환율급등과 더불어 콜옵션 프리미엄 급등하며 +5% 까지 리스크리버설 스큐발생하였습니다. 

 

현재 9월 중순이후 달러약세, 위안화강세와 맞물려 달러원 환율은 급락하여 1130원 수준 거래중이나 리스크리버설은 1% 내외 변동중. 통화옵션시장에서는 달러원 환율의 하락기대감보다는 하단을 지지할 것이라는 점과 낮아진 환율레벨에서 헤징압박(Hedge pressure)로 콜옵션 프리미엄이 소폭 올라간 것으로 이해됩니다.

 

 


 

 

4. 생각정리

 

종종 신문지면에 리스크리버설 RR25 급등. 환율상승기대감 형성... 등등 기사를 볼 수 있는데요. 통화옵션시장에서는 표준적인 스큐라는 것은 없어보입니다.

 

달러원 환율에서 기본적인 스큐는 양의 값을 갖고 있고요.

 

유로달러, 파운드달러, 호주달러는 기본적으로 음의 값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는 통화옵션시장의 현물과 선물환시장에 비하면 크지 못하고, 달러원 환율은 양국간 금리차나 지정학적 리스크, 외부 변동요인들에 큰 영향을 받는 구조이기에 리스크리버설로 방향성을 설명하기에 다소 부족한 점이 있으나 달러원 환율을 움직이는 다른 요인들과 함께 고려대상이 될 수는 있어보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letsknowthis.tistory.com 구독하기. 10.27일 이후 카카오로그인 가능 

728x90
반응형
Posted by 환장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