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환장인 :: 달러환율전망 "ECB, FOMC 주요국 통화정책 대기"
728x90
반응형

달러환율전망 "ECB, FOMC 주요국 통화정책 대기"

 

안녕하세요. 환장인입니다.
전일 달러약세와 국내증시 상승세에 1302.8원까지 하락했던 달러원 환율은 오후 수급상 결제수요유입과 위안화가 6.75위안으로 상승한 영향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해 1312.9원에 종가를 형성하였습니다.

금일 저녁 9시15분 ECB에서 첫 금리인상이 예고되어 있습니다. 러시아가 유로존에 대한 가스공급 제재로 인한 경기침체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 주요국처럼 50bp이상 금리인상은 여의치 않아보이는 상황으로 25bp금리인상에 그칠 것이란 시장예상이 반영되며 달러인덱스는 107pt로 재차 상승하였고 달러원 환율도 소폭 상승한 1313원에 역외종가를 형성하였습니다.

금일 러시아의 노르트스트림1 가스관 점검 이유로 가동이 중단되었던 것이 재개될지 여부도 유로화 향방에 주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러시아는 지난 11일부터 열흘간 정기점검을 이유로 가동을 중단하였기에 금일 적시에 재개될 경우 유로존 경기침체 우려가 다소 완화되며 유로화 반등을 이끌 수 있어보입니다.

연준은 6월 CPI와 PPI 상승영향에 다음주 FOMC에서 100bp 금리인상가능성이 80%이상 올랐으나 전일기준으로 23%수준으로 100bp금리인상 우려는 완화되었습니다. 그럼에도 ECB와 연준의 통화정책차별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져 유로화에 약세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달러원환율은 1300원 초반수준에 강한 결제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달러인덱스가 꺽이지 않는 상황에서 1300원 밑으로 하락하는 것이 여의치 않아보입니다. 금일 밤부터 시작되는 주요국들의 기준금리인상이 달러인덱스의 위치조정을 빠르게 이어나갈 것으로 보이며 달러원 환율도 이에 동조하는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글로벌 증시에서 기업들의 2분기 실적이 발표되며 저점을 지켜주는 모습을 보여 위험선호심리가 확대되는 모습은 원화에 긍정적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재닛옐런 재무장관과의 면담은 한미 통화스와프 등 구체적인 조치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외환시장 이슈에 선제적 협력"하기로 하였고 한국의 외화유동성 상황은 여전히 양호하고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하고 양국이 필요시 유동성 공급장치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실행할 여력이 있다는 데 인식을 공유하는 등 향후 필요시 통화스와프를 실행할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럼, 힘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환' 이야기 듣고 싶으시다면 letsknowthis.tistory.com 구독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 ♥

많아지면 뭐가 좋은지 모르겠지만! 제 기분은 좋아질 것 같습니다 : )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환장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