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환장인 :: 달러환율전망 "글로벌 증시 위험선호심리 반영"
728x90
반응형

달러환율전망 "글로벌 증시 위험선호심리 반영"

 

안녕하세요. 환장인입니다.
최근 영국 파운드 급락을 이유로 114.7pt까지 큰폭의 강세를 보였던 달러인덱스는 영국의 감세철회, 연준의 매파적스탠스 완화기대감에 밤사이 110pt까지 하락하며 달러약세로 돌아섰습니다. 이에 유로달러는 1.0달러까지 상승하였고 엔화도 144엔, 위안화 7.1위안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달러원환율도 1440원까지 고점을 형성 후 밤사이 -10원가량 하락하여 전일 고점대비 -20원 하락한 1416원에 최종호가되었습니다.

영국 금융시장 혼란과 크레디트스위스(CS) 재무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한때 위험회피심리가 불거졌으나 영국은 기존 감세안을 철회하였고 CS는 3분기 연속적자에 소송, 부동산펀드 증자연기 등에 신용부도스와프가 한때 300bp(국내 시중은행 55~60bp수준)으로 급등하며 부도설에 주가가 폭락하였으나 시장변동성을 이겨낼 수 있을 정도로 자본과 유동성이 풍부하다는 투자기관들의 의견이 나오며 주가하락분을 마감하였습니다.

영국의 금융시스템 리스크가 커진상황이나 BOE가 수습이 불가능할 정도로 악화한 것은 아니고 CS의 건전성에 대한 우려도 불식되며 주가는 전일대비 +9%상승하며 금융시스템 리스크는 다소 완화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주 연준위원들의 연설이 다수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기존 매파적스탠스에 시장은 전일 호주중앙은행이 25bp금리인상에 그친데 주목하며 연준도 긴축입장이 다소 후퇴할 수 있다는 시장기대감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한국 금통위(14일)에서는 빅스텝 금리인상이 예상되지만 주요국들의 큰폭의 금리인상이 경기침체를 가속화시킬 가능성도 있어 속도조절에 나설 것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2거래일 뉴욕증시의 큰 폭의 반등(+7%)에 성공하였지만 아직 추세전환으로 보기보다는 시장악재가 지속되고 있어 기술적 반등으로 보는 것이 맞아보입니다.

달러원환율은 연고점대비 -25원가량 하락한 상황이나 러시아 핵사용우려, 주요국들 긴축스탠스 유지, 글로벌 경기침체우려, 한국 무역수지 적자지속 등으로 달러원환율 하락시 수입업체 결제수요가 유입되며 하단지지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외환당국이 국민연금 통화스와프, 세계국채지수WGBI 등재 등 정부정책을 포함하여 외환시장 안정에 나설 경우 추가하락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또한 달러인덱스와 단순종가비교시 달러인덱스 110pt에 최근 달러원환율은 1385원 수준이였음을 참고해보면 조금 더 하락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쌀쌀합니다. 환절기 감기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환' 이야기 듣고 싶으시다면 letsknowthis.tistory.com 구독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 ♥

많아지면 뭐가 좋은지 모르겠지만! 제 기분은 좋아질 것 같습니다 : )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환장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