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환장인 :: 달러원 환율전망 "트럼프 vs 바이든 환율, 주식 등 금융시장 반응 시나리오"
728x90
반응형

"트럼프 vs 바이든 환율, 주식 등 금융시장 반응 시나리오"

 

 

  안녕하세요. 환장인입니다.


11월 2일 미 대선을 하루 앞두고 달러원 환율은 전일 1130원 중반대에서 거래 후 1133.6원에 장 마감하였습니다.

미대선 개표가 빨리 진행된다면 한국시간으로 내일(4일) 오후 1시쯤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바이든 지지율이 전국 여론조사에서는 앞서고 있지만 경합주에서 격차는 좁아진 상황입니다.

어떤 후보가 당선되느냐에 따라 조세, 정부지출, 무역, 규제 등 장기적인 정책변화가 예상되는데요.

<시나리오> 대통령-상원-하원
1. 바이든-민주-민주 : 위험선호가 크게 올라가며 달러지수 하락, 위안화 및 신흥통화강세, 엔화하락예상

2. 바이든-공화-민주 : 위험선호에 달러지수 약보합, 위안화 강세, 엔화하락하는 모양세가 예상되며 현재 시장에서 가장 많이 반영하고 있는 시나리오입니다.

3. 트럼프-공화-민주 : 경합주에서 트럼프가 이길시 가능한 시나리오로. 달러지수는 강보합, 위안화약세가 예상됩니다.

4. 트럼프-민주-민주 : 가능성이 적으나 3번과 같이 달러지수강보합, 위안화약세, 엔화하락이 예상됩니다.

별도로 대선불복시나리오도 있어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질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달러인덱스는 94pt를 기록하며 93pt수준에서 하단지지를 받고 있으며 환율 변동성은 선거결과에 이의를 제기할 위험성에 선거일을 지나서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000년 조지부시와 엘고어 대선때에도 37일간 소요된 일이 있어 주목해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수가 일 57만명이나 폭증하며 봉쇄조치가 두드러진 유로화약세에 달러가 상대적 강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달러원 환율에 하단을 지지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8백만인구의 스위스에서 2만명 일 확진자가 나오는 상황(한국 인구대비는 일 12만명 확진자 발생)에서 한국은 K방역이라 불리는 대처로 일100명 내외의 확진자를 보이는 양상은 상대적으로 우위에 설 수도 있어보입니다. 

또한 IMF, OECD등 국제기구에서 한국의 2020년. 2021년 경제성장률을 탑클래스로 두고 있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로 생각됩니다.

미 대통령이 누가되든 약달러정책으로 달러화가 약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나 단기적으로 대선불복에 따른 정치적 불확실성과 유로존 경제봉쇄정책이 안전자산선호심리를 불러일으키며 달러강세를 보일 수 있어보입니다.

내일 미 대통령이 누가될지... 상당히 궁금해집니다.

달러원 환율에 미치는 영향력은 단기상승 후 완만히 하락하는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환장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