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환장인 :: 달러환율전망 "FOMC의사록 발표 내용. 시장은 혼조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환장인입니다.
전일 시장경계감에 1305원 위로 올라섰던 달러원 환율은 밤사이 FOMC의사록 발표 이벤트를 소화하며 소폭하락한 1302원으로 역외종가를 형성하였습니다.

2월 FOMC의사록 발표에 대해서는 미고용지표와 CPI 예상치 상회 등의 지표 발표 전에 작성된 사항으로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였는데요. 2월 FOMC의사록에서는
1. 25bp 금리인상결정 만장일치
2. 인플레 우려 경계감 유지
3. 50bp 금리인상 소수위원 지지
4. 미 경제 연착륙 기대감 표명
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발표 후 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고 달러인덱스는 104.52pt로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미 10년물 국채금리도 전일대비 소폭 하락한 3.9253%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에 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3월 FOMC에서 50bp금리인상가능성이 올라갔습니다. 2월 초 0% 확률이던 50bp금리인상 가능성이 지난주 12% 이번주 24%로 상승하며 시장은 빅스텝가능성을 열어두며 시장에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달러원 환율도 1300원 위로 올라서며 시장불안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1300원으로 재차 돌입한 달러원 환율에 전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등 외환당국이 긴급 시장점검회의를 소집하며 '시장안정'에 힘을 모았습니다. 이번달 초부터 원화약세폭은 5.8%절하되며 주요국 유로화 1.4%, 엔화 2.8%, 위안화 1.4%대비 큰 폭의 원화약세를 보였습니다. 이에 원화변동성 축소를 위한 시장점검으로 보여집니다. 

1300원 위로 올라서며 수출기업들의 이월된 네고물량이 대거 출회되는 것으로 보이며 에셋스와프도 출회되며 스왑포인트를 하락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공업체 수주공시 또한 상단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금일 한국은행 금통위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전문가의 예상치는 경기침체우려로 3.5%로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하나, 한미간 금리차 확대우려에 원화약세 가능성 축소를 위해 금리인상을 좀 해야할 수도 있어보입니다.

달러원환율이 1300원위로 올라선 상황에서 네고물량이 적극적으로 나올 것으로 보이며 3월 초 PMI지수, 고용지표. 중순 CPI, FOMC등의 이벤트가 영향을 미치겠으나 시일이 좀 있어 당분간 수급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3월 중순이 되면 국내주식의 외국인배당금 역송금에 대한 기사와 결제수요가 나올 수 있어 하단에 대한 지지력도 작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럼, 힘찬 하루 시작하시길 바람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환' 이야기 듣고 싶으시다면 letsknowthis.tistory.com 구독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 ♥

많아지면 뭐가 좋은지 모르겠지만! 제 기분은 좋아질 것 같습니다 : )

728x90
반응형
Posted by 환장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