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환장인 :: 250331 달러환율전망 "공매도 재개. 외환시장 영향"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환장인입니다.
금일 한국 주식시장에서 공매도가 재개되는 가운데 5년만에 코스피, 코스닥 전종목 대상으로 진행되어 시장 우려가 큰 것으로 보여집니다. 달러원 환율은 과거 공매도 재개시 21.5.3일 11.7원, 11.11.10일 16.8원 상승했던 경험이 있어 금일 외국인 매도세가 증가할 경우 환율상승압력이 더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그 영향이 지속되지는 못하는 모습을 보였고 현재 달러원 환율이 연고점 수준인 1470원대 육박하는 점등을 고려할 때 외환당국의 적극적인 매도개입이 이뤄질 수 있는 점은 상단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미국은 스테그플레이션에 대한 공포로 미증시 주요지수는 2%~2.7%대의 폭락을 하였습니다. 이에 위험회피심리가 아시아증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져 증시하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수요일(4.2일) 미국의 상호관세부과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피터나바로 무역부 고문은 한국을 언급하며 한국 또한 관세부과리스트에 포함될 것임을 예고하여 국내 경기침체 우려 속 수출둔화 리스크도 점증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요인으로는 탄핵 선고기일이 근 한달간 미뤄지고 있는 점도 불안요인으로 인식되는 상황입니다. 4.18일 이후 두명의 헌재 재판관의 임기만료로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외국인의 자금유출 우려와 더불어 신용등급강등 리스크도 있습니다. 

지난주 고위공직자 재산신고가 되었는데요. 심우정 검찰총장의 해외주식 +37억원 수익, 최상목 경제부총리의 미국채 +2억원 투자 등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고위공직자들도 해외주식에 투자하고. 경제수장인 최상목 경제부총리가 원화약세가 되어야 수익이 커지는 상품에 투자하는 행태가 원화약세방어에 의지가 없다는 비판을 받는 등 국내금융시장에 부정적인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미 관세부과, 미 스테그플레이션, 한국 정치적불안, 공매도 재개 등등 여러 이슈들이 원화약세재료가 많은 상황으로 추가상승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럼에도 4월 국내금융기관들의 환율전망은 1400~1500원 레인지의 고점과 저점을 전망하고 있어 이미 시장가격에 선반영된 측면이 있다는 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격전망에 우선 4.2일 상호관세 부과 범위를 살펴보고 국내 정치적 진행상황을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럼, 3월 한 달 마무리 잘 하시고 좋은 하루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환장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