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환장인 :: 달러원 환율 전망 "2021년 상승요인, 하락요인 점검"
728x90
반응형

 

 


달러원 환율 전망 "2021년 상승, 하락요인 점검"

 

안녕하세요. 환장인입니다.

 

이번 11월 저점을 1109.2원으로 기록한 가운데 현재는 외환당국의 매수개입으로 버티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위안화 강세(6.5661저점 형성 후 6.6위안 거래중)는 속도조절을 하는 모습이고, 달러인덱스(92pt저점 형성 후 93pt 내외에서 거래중)도 별다른 움직임이 없으나 달러원 환율은 11월 초부터 외국인들이 증시에서 10영업일동안 3.8조원 가량 순매수세를 이어가고, 수출 또한 호조를 보이며 달러원 환율에 하락압력을 가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더해 기존 달러예금과 선물환매수포지션의 롱스탑물량이 더해져 손절물량으로 급락하는 모습인데요.

한국은행 발표할 거주자외화예금이 얼마나 줄었나 기다리게 됩니다.


유럽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코로나 확진자수가 8일 연속 10만명 발생하는 등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어...

주요국들의 경제봉쇄정책이 재개될 것으로 보이며, 라가르드 ECB총재는 유럽경제회복 우려발언으로 유로약세-달러강세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상기와 같은 재료들은 유로달러, 호주달러, 파운드달러에 즉각 영향을 미친 반면...

달러원 환율은 잘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못해도 1120원 위로 올라섰어야 하는 수준인데 여전히 1115원에 머물고 있어. 아직 심리회복이 안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10월 초부터 각 금융기관들의 2021년 환율전망보고서들이 나오고 있으며 저도 11월말까지 2021년 환율전망 보고서를 작성할예정인데요.

2021년은 대부분 국내기관과 해외IB들 전망치가 달러약세 원화강세의 큰 틀을 벗어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헤드라인 몇가지 뽑아보자면...


<상승요인>
1. 유로존 코로나19 재확산 및 경기침체(달러강세)
2. 뉴노멀시대 미국성장과 회복(달러강세)
3. 더딘 글로벌 고용시장회복속도. 더블딥우려
4. 코로나이후 낮은성장상태
5. 과잉부채와 주요국 중앙은행 출구전략

<하락요인>
1. 통화완화정책으로 달러약세
2. 중국 쌍순환, 펀더멘탈 우위
3. 국내수출 개선세
4. 채권중심의 외국인 투자자 원화자산매입
5. 국내채권 WGBI 편입가능성

등의 요인들이 주요이벤트로 작용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전일 말씀드렸듯 '저점을 만드는 주체'가 외환당국이 될 것으로 보여져 외환당국의 매수개입의지가 중요할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3월 고점 1296원대비 -187원까지 하락한 1109원 저점을 형성하였기 때문에 매수개입명분은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즐겁고 편안한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letsknowthis.tistory.com 구독하기. 카카오로그인으로 가능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 ♥ 바꿔주세요.

  사실... 많아지면 뭐가 좋은지 모르겠지만! 기분이 좋아질 것 같습니다 :)

 

 


 

728x90
반응형
Posted by 환장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