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환장인 :: 달러원 환율전망 "조지아주 상원선거. 원화강세 하단지지요인 작용"
728x90
반응형

 

 


달러원 환율전망 "조지아주 상원선거. 원화강세 하단지지요인 작용"

 

 

안녕하세요. 환장인입니다.


전일 1080.30원 저점으로 18.6월 이후 최저점을 기록한 달러원 환율은 밤사이 미증시하락으로 인한 반등으로 1086원 수준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전일 6.5위안선을 지켰던 달러위안환율이 중국의 경기회복세와 미중간 금리차 등으로 1%넘게 강세를 보이며 18.6월 이래 최저치를 경신하였습니다. 이에 원화도 동조하여 하락하였는데요.

코로나19가 전세계 누적 8500만명 확진자에 180만명 사망자를 만들며 여전히 독일, 영국 등 유럽지역의 대대적인 봉쇄정책이 이어지고 있으나 

1) 반도체를 앞세운 수출호조

2) 중국의 빠른 경제회복

3) 미국의 대대적인 경기부양책이 맞물리며 원화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금융기관들의 2021년 저점도 1040~1050원으로 낮아지고 있으며 대체로 2분기 저점을 형성 후 상승가능성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근거로는 국내 재정적자 확대, 가계부채 증가 및 국내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따른 성장동력 약화가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미 한국의 수출증가와 중국의 경기회복은 2020년 코로나19의 특수상황에 발생하였으며 2021년 글로벌 경기회복세에 여타 신흥국의 메리트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며 바이든의 대규모 부양책도 시장에 선반영된 측면이 있어 실물경기회복에 대한 우려로 2분기 저점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일 미국 조지아주 상원의원 결선투표가 진행됩니다. 2명 선출하게 되는데 민주당이 2자리를 차지할 경우 하원에 이어 상원도 민주당이 차지하게되어 '블루웨이브' 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곧 바이든정부의 추가부양책에 대한 탄력을 받으며 달러약세가 재개될 수 있는 요인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지지율은 공화당이 더 높은 상황으로 블루웨이브까지는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며. 혹 상원을 민주당이 차지하더라도 백신이 풀리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부양책 이슈보다는 증세와 규제강화가 더 주목을 받게될 것으로 보여져 조지아주 상원선거가 달러약세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곧 증시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어 글로벌 위험회피심리로 달러강세-원화약세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전일 국내 코스피시장에서 개인들이 1조원 매수세를 이어가며 코스피지수가 2946.54pt로 사상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점은 원화강세요인이나 전일 1080원 초반에서의 외환당국의 매수개입과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주요국들의 봉쇄조치 강화에 전일 뉴욕증시가 하락전환한 상황이 달러원 환율의 상승재료로 작용하여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힘찬 하루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매일 '환' 이야기 듣고 싶으시다면 letsknowthis.tistory.com 구독하기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 ♥

  사실많아지면 뭐가 좋은지 모르겠지만!

  제 기분이 좋아질 것 같습니다 : )

 


728x90
반응형
Posted by 환장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