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환장인 :: 달러환율전망 "ECB금리인상 가능성, 달러하락 이끌까"
728x90
반응형

달러환율전망 "ECB금리인상 가능성, 달러하락 이끌까"

 

 

안녕하세요. 환장인입니다.
전일 미증시폭락에 위험회피심리로 1276원에 시작한 달러원 환율은 장중 위안화 강세와 연동되며 하락흐름을 보였으나 장막판 지속되는 외국인 주식매도세에 1277.7원 종가를 마감하였습니다. 밤사이 ECB의 빠르면 7월 늦어도 9월에 금리인상가능성이 대두되며 달러강세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달러인덱스는 1%가량 하락한 102.8pt까지 하락하였으며 이는 5월초 103pt를 넘어선 이후 지지받던 103pt를 하향돌파한 것으로 달러원 환율도 -13.45원 하락한 1264.5원에 역외종가를 형성하였습니다.

최근 미국의 금리인상에 발맞춰 영국, 캐나다, 한국 등 주요국들과 신흥국들도 금리인상에 동참하며 인플레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유로존 또한 사상최고치의 물가상승률을 기록하며 긴축을 목전에 두고 있는데 미국과 유로존의 최종 정책금리 기대감은
미국 기존 1.5%에서 최종 3.5%(+200bp)
유로존 기존 0%에서 최종 1.5%(+150bp)
가 전망치로 최종 정책금리 도달시기는 내년 중반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만, 인플레이션 요인과 경제성장 전망 등에 따라 국가별로 속도조절을 하려는 모습입니다.

주요국의 현재 정책금리에서 남아있는 인상폭은 125~250bp정도로 1~2회 빅스텝 50bp인상과 25bp인상으로 3~4회 정도로 예상됩니다. 이는 현재 금융시장에서 상당부분 선반영한 상태로 보여집니다. 

한국도 고물가와 미긴축에 선제적인 금리인상으로 맞대응하고 있습니다. 한은 금통위는 5월 25bp 금리인상하고 연말까지 2차례 추가인상하여 기준금리 2.25%로 전망됩니다. 이와 더불어 물가상승에 수입물가영향도 상당하여 환율안정화에도 힘을 쓰는 모습입니다. 

달러원 외환시장은 금일 방문예정인 조바이든 미 대통령과의 양국간 외환부분 안정을 위한 협력논의에 대한 기대가 제기될 수도 있어보입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한미간 통화스와프와 유사한 수준의 협력방안을 논의중이라고 합니다. 이번 내방시 구체적 방안이 발표되기보다는 후속 논의가 진행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여전히 주식, 비트코인 시장의 위험회피심리가 상존하고 있어 하락속도를 제한해나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럼, 한주 마무리 잘 하시고 즐거운 주말보내시길 바랍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환' 이야기 듣고 싶으시다면 letsknowthis.tistory.com 구독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 ♥

많아지면 뭐가 좋은지 모르겠지만! 제 기분은 좋아질 것 같습니다 : )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환장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