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환장인 :: 달러환율전망 "러-우크라이나 5차협상. 역외 달러원 -11원 하락"
728x90
반응형

달러환율전망 "러-우크라이나 5차협상. 역외 달러원 -11원 하락"

 

안녕하세요. 환장인입니다.
월요일 말씀드렸듯 러-우크라이나의 한달넘게 이어진 전쟁의 휴전가능성이 커지며 밤사이 역외에서 달러원 환율은 -10원 가량 하락한 1209원에 최종호가되었습니다.

전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러-우크라이나는 4시간동안 5차협상을 진행하였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중립국화 및 비핵국화 추구 등을 명시한 제안을 하였는데요.
1. 우크라이나 무기배치금지
2. 군사훈련 미실시
3. 우크라이나 안보 보증국 목록
4. 크림반도 재탈환 노력 배제
5. 돈바스지역 독립을 용인
이상의 제안목록을 우크라이나에서 제안하였고 러시아에서 검토 후 푸틴과 젤렌스킨 대통령의 정상협약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 주요지수는 1~2%내외의 상승세를 이어갔고 유로달러는 1.3%이상 급등하며 달러약세를 이끌었습니다. 또한 달러원 환율도 역외롱스탑에 전 저점수준인 1208원까지 하락 후 1209원 종가를 형성하였습니다.

다만, 유가도 협상진전소식에 WTI가 107불에서 1시간 반만에 99불까지 급락하였으나 이후 서서히 반등하여 106불까지 상승해 여전히 인플레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

최근 달러강세를 이끌었던 '유럽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유로화약세'와 '일본 통화정책완화에 따른 엔화약세' 중 우크라이나 협상소식에 유로화는 강세의 흐름을 보였고, 전일 일본도 엔화약세가 수출업체에 긍정적이라는 기존 입장에서 6년내 최고치인 125엔까지 약세를 보이자 구두개입을 하며 추가약세를 저지하는 모양세입니다.

한달간 이어진 유럽 지정학적리스크가 빠르게 해소될 가능성이 보이나 사태해결이 되더라도 러시아 제재에 따른 글로벌 교역량 감소와 원자재 수급이슈가 몇달간 이어질 수 있어보입니다. 또한 이번 전쟁으로 유럽의 군비지출 확대, 난민수용 이슈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상반기는 달러강세를 지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 사태해결은 연준의 매파적인 스탠스를 강화할 수 있어 최근 연준위원들이 발언하는 50bp 빅스텝의 금리인상이 나올 경우도 배제할 수 없어보입니다. 

이미 전쟁이라는 엎지러진 물을 닦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금융시장은 시장참가자들의 예상보다 기대감과 불확실성을 빠르게 반영하는 흐름을 보일 것입니다. 

<생각> 2.25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없었다면 달러원 환율의 현재 위치가 어디일까를 곰곰히 생각해봅니다. 1190원에서 시작되어 3월 FOMC 경계감에 1월 전고점인 1215원 수준으로 고점을 형성하고 50bp인상 후 불확실성 해소라는 재료로 1180~90원 수준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후 유로존의 긴축이슈로 유로화가 강세를 보이며 달러약세를 불러일으켜 원화도 역사적 평균환율 수준인 1130원을 향해 완만한 하락을 하는 패턴. 

회귀의 법칙으로 빠르게 원화강세를 보이지는 않겠으나 우크라이나 사태의 상흔을 치료하는 시간으로 당분간 1200원 내외의 보합세에서 완만한 원화강세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럼, 한 달 마무리 잘 하시고 즐거운 하루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환' 이야기 듣고 싶으시다면 letsknowthis.tistory.com 구독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 ♥

많아지면 뭐가 좋은지 모르겠지만! 제 기분은 좋아질 것 같습니다 : )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환장인